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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각

[#착각8] 전기차 한번 믿어볼까?

by 마주하다 2024. 11. 12.

전기차가 충전하는 그림 이미지

전기차 화재 원인

그동안 전기차 화재때문에 사실 전기차는 살 게 못된다고 생각했었다. 화재 원인으로 전기차의 과충전 이야기가 나왔다. 

 

배터리 제조사는 완충 상태의 배터리는 덜 충전된 배터리에 비해 상대적으로 화재 위험이 높다고 보고 충전율을 30~80% 사이에서 관리하는 게 안전하다고 봤다. 전문가들 다수는 완충 배터리가 상대적으로 화재에 취약하다고 보고 있다. 선양국 한양대 에너지공학과 교수는 "배터리를 충전하면 할수록 양극에 있는 리튬이 음극으로 들어가면서 불안정성이 높아진다"며 "이 때문에 곧바로 화재 위험도가 증가한다고 말할 순 없지만, 충전할 수록 불안정성이 높아지고 화재 위험도 같이 증가한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전기차를 생산하는 완성차 업체들은 배터리 성능 최대치로 완충을 하고 싶어도 할 수 없게 설계돼 있다고 하며 완충이 화재 위험이라고 단정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완성차 업체들도 완충과 화재는 큰 관련이 없다고 봤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일각에서는 화재의 원인으로 과충전을 얘기하는데, 현대차, 기아 전기차는 과충전으로 화재가 발생한 사례가 없다"고 말했다. 대신 배터리 불량을 주요 원인으로 봤다. 

 

NCM(니켈코발트망간) 배터리와 LFP(리튬인산철) 배터리에 일률적으로 90% 충전율 규제를 적용한 것도 논란이다. NCM 배터리는 일반적으로 충전율이 80% 이하일 때 안정적이라는 평가가 많지만, 화재 위험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LFP 배터리 탑재 차량은 100% 충전을 하도록 권장해 왔다. 테슬라도 LFP 배터리가 장착된 차량엔 일주일에 한 번 완충하라고 권고한다. 

 

어쨌든 계속되는 전기차 화재사건... 아직 전기차 살 때가 아니다라는 게 굳어진 요즘, 정부가 직접 전기차 배터리를 인증한다는 기사를 봤다.

 

전기차 화재 대책

내년 2월부터 전기차 배터리에 대해 진동, 충격, 과충전 등 12개 항목 안전 시험을 의무적으로 거치는 정부의 '배터리 안전성 인증제'가 시행된다고 한다. 또 전기차 배터리의 식별 번호를 자동차 등록원부에 기재해 배터리 생산부터 운행, 폐기까지 전 주기 배터리 이력을 관리하는 '배터리 이력 관리제'도 함께 도입된다고 한다. 

 

기존에는 제조사가 자체적으로 안전성을 검증하는 '안전성 사후 검증 방식 (자기인증제)'을 택해왔다. 앞으로는 이를 폐지하고 정부가 차량이 출고되기 전 직접 인증을 한다는 것이다.  

 

배터리가 안전기준 등에 적합하게 제작된 경우 국토부가 인증서를 교부한다. 제작사는 알아보기 쉬운 위치에 안전성 인증표시를 해야 한다. 안전성 인증을 받은 후에도 배터리가 안전 기준에 적합하게 제작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성능시험대행자가 적합성검사를 실시한다. 또 안전성 인증을 받은 이후 배터리 안전 및 성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경사항에 해당하는 경우를 구체화해 이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배터리 안전성 인증을 다시 받도록 했다고 한다.

 

전형필 국토부 모빌리티자동차국장은 "정부는 국민이 안심하고 전기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난 9월 전기차 화재 안전 관리대책을 발표했다"며 "내년 2월부터 배터리 인증제와 이력관리제가 차질없이 시행될 수 있도록 준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런데 만약에 또 배터리 문제로 전기차 화재가 생기면?? 누가 책임지는 걸까??

 

 

 

 

 

 

 

참고

https://www.fnnews.com/news/202411082017424400

 

전기차 배터리, 정부가 직접 관리한다

정부가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전기차 배터리 안전성 인증제를 시행한다. 배터리에는 식별번호를 부여, 생산부터 폐기까지 전 주기를 관리하는 이력관리제를 도입하기로 했다.국토교통부는 10일

www.fnnews.com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270246